필기시험 합격 일로부터 2년 이내에 실기에 응시할 수 있으며, 접수 시마다 응시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 접수일 기준으로 유효기간 내라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 대상 종목: PC정비사, 네트워크관리사, 인터넷보안전문가, 모바일로보틱스
단, 영상정보관리사와 지능형홈관리사는 필기·실기 통합형 자격으로, 필기검정과 실기검정의 합산 점수가 120점 미만일 경우 불합격 처리되며 또한 필기 또는 실기 중 한 과목이라도 40점 미만(평락/과락)인 경우에도 불합격 처리됩니다. 이러한 사유로 불합격한 응시자는 해당 종목에 재응시할 경우 필기와 실기 모두를 다시 응시해야 합니다.
원서 접수시 지원한 검정 지역에서 반드시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접수 인원이 20명 미만인 경우, 인원 부족으로 인해 검정 지역이 변경되거나 시험이 취소될 수 있으며, 응시 인원이 50명 미만일 때에도 다른 검정 지역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접수 종료일로부터 7일 이내에 협회 홈페이지에 공지되며, 검정 지역 변경 대상자에게는 이메일로 안내해 드립니다. 검정 지역이 변경될 경우, 응시자의 희망에 따라 다른 지역으로 변경하거나 원서비를 전액 환불해 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환불 신청 기간에 따라 환불 처리됩니다.
○ 원서접수기간 내 ~ 원서접수 마감 후 7일까지 100% 환불
○ 원서접수 마감 후 8일부터 ~ 시험일 기준으로 3일 이전까지 50% 환불
(예) - 토요일 시험일 경우 : 시험일 기준, 3일 전인 수요일까지 환불 신청 가능
- 일요일 시험일 경우 : 시험일 기준, 3일 전인 목요일까지 환불 신청 가능
▶ 환불기준일은 수험자 개인이 접수한 날 기준이 아니며, 통상적인 접수일과 시험일기준입니다.
▶ 환불은 매주 수요일에 통장입금처리되며, 환불 결과는 별도로 통보되지 않으며, 통장 잔액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환불받으실 계좌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경우 환불처리 되지 않습니다.
◈ II. 서류 환불 신청하기 ◈
아래와 같은 사유에 해당되고 사유에 증빙할 서류를 제출할 경우 100% 환불 처리 됩니다.
○ 본인의 사고 및 질병으로 입원: 입원확인서 또는 진단서
○ 수험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외)조부모, 부모, 형제자매, 자녀가 수검 전 7일 이내 사망: 본인과의 가족관계 입증서류(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사망입증서류(사망진단서 등)
○ 출장 및 근무, 군인의 훈련으로 인하여 시험응시 불가: 근무확인서 또는 출장확인서(해당회사 혹은 기관 직인 포함)
▶ 환불신청서와 해당 증빙서류를 수검종료일로부터 7일후까지 제출분에 한하여 유효합니다.
▶ 해당증빙서류는 직인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직인이 없이는 환불이 불가합니다.
▶ 해당 기간 동안 시험일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 서류가 미흡할 경우 추가 서류 제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환불신청서(고객지원-환불신청-서류환불신청하기 게시판에서 다운)와 해당 증빙서류는 팩스 또는 메일, [문의하기] 게시판에 첨부요망
팩스: 02-745-0320
이메일: Web_master@icqa.or.kr
결제가 완료되지 않았거나, 가상계좌 유효일이 만료된 경우 아래 방법대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마이페이지 -> 접수내역 (http://www.icqa.or.kr/cn/page/accept_list) 메뉴에서, 취소를 하고, 다시 처음부터 접수 하여 주십시오.
[A-6]영수증 발급 방법이 궁금합니다.
접수 후 응시료 결제 영수증은 본 협회 홉페이지에서 출력 및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영수증 확인은 '나이스페이' (www.nicepay.co.kr)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응시료는 결제 후 보통 결제페이지에서 본인의 이메일로 결제내역이 송부됩니다.
1. 나이스페이 -> 고객센터 -> 거래내역조회
(https://www.nicepay.co.kr/cs/transInfo/cardList.do)
- 본인이 응시료 결제한 일자 확인 필요
- 결제방법 확인 (신용카드, 계좌이체, 가상계좌)
* 아래는 '신용카드'로 결제했을 경우 영수증 출력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계좌이체, 가상계좌도 절차는 아래와 유사합니다.
* '계좌이체' : 은행명 확인 필요
* '가상계좌' : 발급받은 가상계좌 번호 확인 필요
(icqa.or.kr(로그인) -> 마이페이지 -> 가상계좌)
2. 거래내역조회 -> 구매자명, 결제금액 입력 -> 카드전표 확인
3. 카드전표 출력 가능 (PDF, 인쇄 출력)
- 프린터선택 -> PDF형식 즉 파일형식으로 출력 가능
-> 본인 컴퓨터에 설정된 프린터 선택 후 종이 인쇄 가능
- 하단의 이메일 주소 입력시 입력된 이메일 주소로 카드전표가 발송됩니다.
[A-7]결제가 원활하지 않을경우 브라우저 변경 & 초기화 진행
[A-8]1급 필기시험 응시 자격 서류 제출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